무주택 청년들의 희망,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만으로 주담대 연 2% 받을 수 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내년 2월 무주택 청년청약 통장의 새로운 개편으로 인하여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이 청약통장에 가입 이후 주택을 분양 받으면 주담보(주택담보대출)을 연2%대 저금리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청약통장의 이름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입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핵심

  1.  2024년 2월 무주택 청년 청약통장의 개편으로 인하여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 개설됩니다. 기존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통장을 개편한 것으로 연간 10만명 이상이 혜탁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연 2%대 저금리 대출이 가능합니다. 만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가입해 주택을 분양 받았을 경우 연 2%대 저금리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결혼 이후 자녀를 두면 최저 연 1.5%대 저금리로 적용됩니다.
  3. 청약저축과 주택담보대출이 연계된 상품으로는 처음으로 출시되는것 입니다. 이뿐만이 아닌 현 정부는 청년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주거 안정 방안을 차례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 좋은점

  1. 개편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가입 요건이 대폭 완화됩니다. 기존 청년 우대형 추택청약의 연 소득 기준 3,500만원 금액에서 5,000만원으로 변경 하였으며, 이율(이자율)도 기존 연 4.3%에서 4.5%으로 인상되었습니다. 또한 난입 한도도 기존 월당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확대 했으며 세대주가 아닌 사람도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청년 주택드림 대출과 함께 이용 가능합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청약에 당첨되면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이용하여 최대 40년 만기, 최저 연 2.2%대의 고정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양가 6억,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만 해당되니 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3.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결혼과 출산, 다자녀 등의 요건을 충족하게 되면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청약 당첨 이후 결혼 하면 0.1%, 첫 출산 0.5%, 이후 출산 부터는 0.2%씩 금리가 인하 됩니다.

 

주거 안정 방안을 차례로 발표할 예정

  1.  현 정부는 청년들을 위한 전월세 대책도 함께 발표하였습니다. 2024년도 부터 청년주고 안정 월세 대출을 기존 한도 40만원에서 60만원으로 높이며, 지원 대상 주택도 보증금 5,000만원에서 6,500만원 이하로 확대할 계획을 발표 하였습니다.
  2. 전세 대환대출 대책도 함께 발표하였습니다. 청년 소득 5,000만원 이하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높은 금리의 은행전세대출을 저금리 주택기금 전세대출로 전환할 수 있는 대환대출 지원도 확대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대환 허용 기간도 전세계약 후 3개월 이내에서 6개월 이내로 늘릴 예정이라 발표하였습니다.
  3. 계층, 세대별 주거지원 확대 계획도 발표 하였습니다. 현 정부는 주거취약계층, 고령자, 전세사기 피해자 등 맞춤형 주거지원도 확대하기로 하였으며 현 만 34세 이하인 연력 기준을 30대 후반으로 확대하는것을 검토하겠다고 발표 하였습니다.

Leave a Comment